아르바이트, 계약직 등 대부분의 일자리를 구하다보면 주휴수당을 제공한다는 말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근로자의 임금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주휴수당에 대해 의미, 조건, 기준, 계산법 등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주휴수당이란?
주휴수당(週休手當)이란 근로자가 유급 주휴일에 받을 수 있는 수당입니다.
유급 주휴일이란 일주일 동안 근로일수를 개근한 근로자에게 일주일의 평균 1회 이상 주어지는 유급휴일입니다.
따라서, 주휴일에 통상적인 하루치 시급을 주급과 별도로 산정하여 제공하는 것을 주휴수당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주 5일 근로자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개근했다면, 토요일 혹은 일요일 중 하루가 유급 주휴일이 되어 하루치 수당이 추가로 임금에 포함되는 것입니다.
주휴수당 지급 기준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무하며, 일주일 동안 소정의 근로일수를 개근한 모든 근로자는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시간 아르바이트로 일을 한다고 해도 일주일 15시간 이상 근무한다면 주휴수당의 지급 기준에 부합합니다.
주휴수당 계산법
주휴수당을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휴 수당 = 1일 소정근로시간 X 시급
예를 들어, 주 5일동안 하루 8시간씩 총 주 40시간 근무를 하고 일주일을 개근했다면, 주휴수당은 “8시간(1일 소정근로시간) X 시급”이 되겠습니다.
주휴수당의 계산 공식은 이렇지만 직접 계산을 하기는 번거롭기도 합니다.
그럴 경우에 주휴 수당 계산기를 사용하면 근무시간과 시급을 통해 간편하게 주휴수당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계산기 사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기
시프티(Shiftee)라는 주휴 수당 계산기를 통해 빠르게 예상 주휴수당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방식은 매우 간단합니다.
빈칸에 각각 1주일동안 총 일한 시간과 시급을 입력하고 하단 계산하기 버툰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주휴수당을 계산하여 알려줍니다.
소중한 임금의 일부인 주휴수당에 대해 꼭 자세히 알아보시고 지급 기준에 해당되신다면 수당을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