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증시 변동성이 커지면서 공매도에 대한 논의가 뜨겁습니다. 공매도는 투자자들이 주식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기존에 보유하고 있지 않은 주식을 빌려서 팔아 수익을 얻는 행위입니다. 하지만 공매도는 시장 혼란을 야기한다는 우려로 금지되기도 하고, 투자자의 권리를 침해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공매도의 뜻, 장단점, 금지 기간 및 재개 시점, 전산화 현황, 그리고 잔고 확인 방법까지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공매도 뜻
공매도는 말 그대로 “없는 것을 판다”는 뜻으로, 공매도는 투자자가 기존에 보유하고 있지 않은 주식을 증권사로부터 빌려 팔아 수익을 얻는 행위입니다. 만약 주식 가격이 실제로 하락하면 투자자는 낮은 가격에 주식을 사서 빌린 주식을 반납하여 시세차익을 얻게 됩니다. 하지만 주식 가격이 오히려 상승하면 투자자는 손실을 보게 됩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가 A주식을 10만원에 공매도한다고 가정하면, 추후 A주식을 8만원으로 하락했을 때 다시 사들여 갚고, 2만원의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A주식이 12만원이 되었다면 2만원의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공매도 장단점
장점
- 시장의 투명성을 높이고, 과도한 주가 상승을 견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 기업의 경영진과 경영 상태에 대한 투자자들의 평가를 반영하여 주가를 형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단점
- 공매도가 과도하게 이루어질 경우 시장 혼란을 야기하고, 투자 심리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악용될 경우 시장 조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공매도 금지기간 및 재개시점
금융위기 발생 시 시장 안정을 위해 공매도가 금지될 수 있는데요, 현 정부는 2023년 11월 6일부터 2024년 6월 말까지 공매도 금지기간으로 정했습니다.
공매도 금지한 이후 지금까지 코스피 지수는 2,300선에서 2,800선으로 약 500정도가 상승했는데요, 공매도 금지가 시장 안정에 어느정도 효과가 있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금지 기간 해제 시점은 6월 말이 되겠으나, 정보가 공매도 금지 기간을 연장하거나 기존의 제도를 지켜볼 지는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금융위는 지난 6월 13일, 공매도 금지 기간을 2025년 3월 30일까지 연장했습니다.
공매도 전산화
지난 4월 25일 금융감독원이 불법 공매도를 적발하고 차단할 수 있는 전산시스템 구축안 공개했습니다. 금감원은 1단계 기관투자자 자체 잔고관리 시스템, 2단계 거래소(불법 공매도 중앙 차단 시스템)의 두 가지 시스템으로 구성하여 불법공매도를 실시간 적발할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중앙 시스템이 아니다 보니 기관투자자들이 자체 구축하는 시스템에 결함이 있을 수 있고, 국회 법 개정이 돼야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 도입까지 난항이 예상된다는 반론이 제기됩니다.
지난 13일, 금융위는 공매도 금지기간을 내년 3월까지 연장하면서, 무차입 공매도를 방지할 수 있는 해당 전산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밝혔습니다.
공매도 잔고 확인 방법 3가지
KRX 정보데이터 시스템
한국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주식, 채권, ETF, 선물, 옵션 등 투자상품의 가격 및 거래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공매도 거래 및 잔액 현황, 상장기업 분석 보고서, 각종 시장 통계 데이터자료 등 정보도 제공합니다.
- KRX 정보데이터 시스템 홈페이지 접속
- 상단 바 [통계] > [공매도 통계] 클릭
- 종목/업종별 공매도 보유잔고 조회 가능
증권정보포털 세이브로
한국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주식, 채권, ETF, 선물, 옵션 등 다양한 금융 정보를 제공하며, 공매도 대차 현황을 그래프 형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증권정보포털 세이브로 홈페이지 접속
- 상단 바 [증권대차] > 좌측 [대차종목순위] 클릭
- 종목별/대차종목순위별 대차거래현황(공매도 보유잔고) 조회 가능
네이버페이 증권
극내외 증시 실시간 조회, 차트, 투자정보, 뉴스 등 주식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네이버페이 증권 홈페이지 접속
- 상단 검색창에 조회하고자 하는 주식 종목 조회
- 공매도 현황 > 개별종목 공매도 종합정보 에서 순보유 잔고수량 조회 가능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공매도의 의미부터 장단점 및 잔고확인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안정된 금융시장이 형성될 수 있도록 시장 상황에 맞게 공매도 제도를 잘 준비할 필요가 있겠고, 개인투자자들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